DMB 위성파와 지상파 차이점이 뭔가요? 

등록된 FAQ가 없습니다.

DMB.jpg

안녕하세요.

오토사운드21(A/M/S) 대표 김 상돈 입니다.

★위성 DMB : 이동형 Service를 주목적으로 하는 위성 DMB는 휴대용 Receiver (이동 전화, PDA) 나 차량용 Receiver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다채널 Multimedia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신개념의 위성 방송 Service이다.

위성 DMB의 경우 L-band (1 ~ 2 GHz) 또는 S-band (2 ~ 4GHz) 주파수 대역의 정지 위성이나 비정지 위성을 이용하여 XM Radio (미국), Sirius (미국), Worldspace (미국) 사가 Service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들은 현재 Multi-channel Audio 방송, 교통 정보, Car Navigation, 날씨 정보 등 Multimedia Service를 실시하고 있고, 일본 MBCo (Mobile Broadcasting Corporation) 에서 Service를 예정하고 있다.

위성 DMB Service는 지상파 DMB 보다 High Frequency 대역인 S-band 2.630 ~ 2.655 GHz 대역을 사용한다. 지상파 DMB가 서울 인근 관악산 송신소에서 전파를 발사하는 것이라면, 위성 DMB는 대기권 밖의 위성에서 한반도를 향해 전파를 발사하게 된다. 인공 위성은 위성 DMB Service의 필수 조건이다.

★지상파 DMB : 지상파 DMB로 할당된 주파수는 VHF TV Channel 12번 (204~210 MHz) 이다. VHF 7 ~ 11 번과 13 번 Channel은 지상파 TV의 Digital 전환에 따라 Analog TV 방송의 송출이 중단되는 오는 2010년 이후에 비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지상파 DMB로 활용할 수 있는 주파수가 앞으로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국가 안보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VHF 8 번과 10 번의 경우도 이를 지상파 DMB용으로 전환하려는 논의가 2003년 초부터 진행돼 왔다.

정부는 VHF 12 번 Channel을 통해 서울 수도권 지역부터 지상파 DMB Service를 추진하며, 지방은 충청, 전라, 강원, 경상, 제주 등 5 개 권역으로 구분하고 각 권역에 1 개 TV Channel을 할당해 지역별로 지상파 DMB 도입을 추진하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지방의 경우 기존 TV 중계국과의 주파수 조정이 필요한 만큼 DMB용 주파수를 할당하려면 TV 중계국의 주파수를 이전하도록 해당 방송사와 협의해야 한다.

이에 따라 지상파 DMB의 경우 주파수 여건상 전국 단일 주파수망 (SFN : Single Frequency Network) 에 의한 전국 방송이 불가능하며, 지역별 특성을 살리는 권역별 방송 (MFN : Multi Frequency Network) 만이 가능하다.다음 FAQ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토사운드21(A/M/S) 대표 김 상돈 올림  

 



1688-1662

02-793-8893  ,  010-9999-0297
서울 마포구 백범로 36 / 서울 마포구 신수동 81-45
(서강대학교 정문앞)
월~토 및 공휴일 9:30~09:00 일요일 예약제

오시는길 공지사항 상담 및 예약 장착사진 최신유행제품